Skip to content

ISO 26262 - 자동차 산업 기능안전

자동차와 그 구성요소에 대해 개발 초기 부터 시작하여 높은 수준의 안전 기준이 보장 되도록 합니다.

현재의 차량은 내장된 컴퓨터, 다양한 종류의 센서들, 엑추에이터와 네트워크가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조만간 다가올 미래의 혁신의 대부분은 차량의 전기 전자 (E/E) 시스템에 있으며, 자동차 산업은 무인운전차와 인텔리전트 운송 시스템을 위해 숨가쁘게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동시에 자동차의 복잡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이레 따라 기능안전과 관련된 리스크에 노출될 위험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관련 표준 

도로 차량 기능안전 표준 (ISO 26262)는 IEC 61508을 자동차 산업에 적용한 것 입니다. 이 표준은 E/E 시스템의 오작동으로 인한 위험으로 인한 불합리한 리스크를 피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정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버전은  3½ 미만의 승용 차량에만 적용되지만, 향후 2018년에 발행되는 새로운 버전에는 운송용 트럭, 버스, 그리고 오토바이에 이르기 까지 적용이 확대 될 예정입니다. 

ISO 26262 의 실행을 통해 자동차와 그 구성 부품들에 대해 개발 초기 부터의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 표준은 국제적으로 인정된 모범 사례와 최신 리스크 관리 기법을 기반으로 보다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자종차 제조업체는 ISO 26262를 활용하여 부품 및 E/E 부품의 잠재적인 공급업체의 자격을 평가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술 개념 

ISO 26262는 도로 차량에 설치된 전기 및 전자 시스템의 기능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요구사항 및 지침을 정의하는 복수의 표준입니다.  이 표준은 위험 안전 분석 (Hazard and Safety Analysis)에 따른 기능적인 안전 수명 주기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불합리한 잔존 리스크를 피하기위해 필요한 리스크 저감 수준을 파악하고 이것을 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 (ASIL)으로 정의합니다. 

ASIL 은 시스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수준에서 안전 메커니즘을 개발하는 프로세스에 필요한 강성 등과 같은 안전 장치들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ASIL D는 가장 엄격한 수준을 표현하고, ASIL A는 가장 낮은 수준을 표현합니다. 또한 ISO 26262 표준에는 경영 시스템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으며, 기능안전 순환주기의 기획에 대한 필요성과 요구사항 관리, 형상 관리 및 변경 관리 등의 지원 프로세스들에 대한 요구사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안내 

DNV은 ISO 26262 표준을 적용하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폭넓은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종류:

  • 교육 - 온라인 인식교육, 기능안전 전문가 양성, 심사원 과정, 평가자 과정
  • GAP 심사 및 준비성 검토 
  • 프로세스 및 기술 개선 지원 
  • 기능안전 평가 및 인증 서비스 
  온라인 문의접수

온라인 문의접수

관심있는 서비스에 대해 문의를 주시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답변을 드립니다.

  SCPA 교육 일정 확인

SCPA 교육 일정 확인

DNV Supply Chain & Product Assurance Korea의 교육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정보

  지속가능한 비지니스 성과의 수립?

지속가능한 비지니스 성과의 수립?

지속가능성에 대한 간략한 가이드

  ISO 26262

ISO 26262

안내자료 다운로드

 

ISO.org 홈페이지의 ISO 26262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