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계장치 기능안전

모든 위험 요소와 리스크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적인 분석

유럽 기계 지침 (Machinery Directive)에 따라 기계란 적절한 작동기, 컨트롤 및 파워 써킷과 함께 최소 작동가능한 연결된 부품으로 조립된 것을 말합니다. 

제조자 또는 기계를 시장에 판매하는 기업은 유럽 기계 지침 (Machinery Directive) 뿐만 아니라, 기타 유럽 지침 모두에 포함된 안전 및 보건 요구사항을 준수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조자 또는 기계 유통업체는 제품의 세부 설명서, 계산 및 도면 등을 통해 제품이 모든 관련 지침을 어떻게 준수가고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으여 하며, 해당 제품의 모든 수명 주기에 안전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기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 및 리스크를 파악하기 위해 시스템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고려하여 기계는 모든 위험을 제거하거나 적어도 최소한으로 제한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 되어야 합니다. 

관련 표준 

기계의 기능안전에 관해 EN/ISO 13849 와 EN/IEC 62061등 2가지의 유럽 표준을 사용하여 유렵 기계 지침에 대한 적합성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기본 기술 개념 

EN ISO 13849-1 은 공압식, 유압식, 기계식 뿐만 아니라 전기식 시스테에 적용 가능하며, IEC/EN 62061 은 전기식 시스템에만 적용 가능합니다. 

EN ISO 13849-1의 방법론은 일반적인 기술이 적용된 보다 일반적인 기능안전 모델에 대해 보다 직접적이고 단순한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이에 반해 IEC/EN62061은 보다 복잡한 시스템 아키텍터로 구현된 복잡한 안전 기능을 위해 개발 되었습니다. 

EN ISO 13849-1은 성능 수준이란 용어를 통해 안전 기능의 신뢰서를 정의합니다.  5단계의 성능 수준을 구별하며, 가장 낮은 a 부터 가장 높은 e까지로 단위를 표현합니다. IEC/EN 62061은 SIL (안전 무결성 기준)을 통해 감소된 리스크의 양과 리스크를 줄이는 시스템의 능력치 등을 표현합니다.  기계의 SIL 수준에는 3가지 구분이 있으며, SIL 1이 가장 낮고 SIL 3가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온라인 문의접수

온라인 문의접수

관심있는 서비스에 대해 문의를 주시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답변을 드립니다.

  SCPA 교육 일정 확인

SCPA 교육 일정 확인

DNV Supply Chain & Product Assurance Korea의 교육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