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순환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도움받는 방법

DNV의 순환 경제 프로젝트 매니저인 Federica Guelfi가 순환성의 중요성과 기업이 순환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할때 DNV가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이야기에 앞서, 순환경제란 무엇일까요?

순환경제는 전통적인 소비 패턴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낭비는 최소화 되고, 제품과 서비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의 가치가 지속되거나 업사이클되도록 설계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전반적인 소비는 감소하고 에너지와 천연자원은 더 잘 보존됩니다. 복잡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이 새로운 모델은 더 안전하고 지속가능하며 자연스러운 삶의 방식의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환경제모델은 기존의 선형경제가 가진 “take-make-waste” 현상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선형경제 모델은 낮은 경제 비용으로 방대한 양의 물질과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지만 각 생산 단계에서 폐기물이 발생하는 반면, 순환 경제 모델에서는 추출에서 생성, 폐기까지 자재 및 공정 과정에서 자원을 재사용하고 회수하여 자원을 완전히 순환시킬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과도한 소비와 낭비를 수반하는 모델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계속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만한 무제한적 자원은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응하여 순환모델은 기존의 재료와 제품을 공유, 대여, 재사용, 수리, 재생, 재활용하여 가능한 한 오래 폐기물을 줄이며 수명주기를 연장합니다. 제품의 수명이 다한 후에는 가능한 경우 제품 소재의 용도가 변경되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도 합니다.

How can DNV help you to implement a circular business model? - Figure 1


이것이 비즈니스에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다행히도 순환경제로의 전환은 수십년 전에 생각되었던 것처럼 힘든 일은 아닙니다.수요의 변화와 불안정한 상황에 대한 인식의 증가 속에서 개인, 기업, 기관 모두 우리 경제가 순환적 전환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있어 이미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전환은 공급망을 구성하는 모든 참여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합니다. 원자재 생산자부터 가공자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물류에서 소비, 그리고 분리수거에 이르기까지 말이지요. 여기서 바로 DNV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DNV는 공급망 전반에 걸쳐 많은 주체들 간의 협업과 투명성을 촉진하는 “신뢰 제공자”입니다.

순환 방식을 채택할 때에 보증(Assurance)가 중요한 이유와 이것이 비즈니스에 대한 신뢰 구축에 도움이 되는 방법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에는 신뢰를 보장하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합니다.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와 관련하여 기업은 진행 상황을 효과적이고 투명하게 추적하기 위한 측정 기준, 준수 관행 및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즉, 기업이 자체 성과를 평가하는 것과 DNV와 같은 제3자가 정기적이고 종합적이며 규정을 준수하는 검증을 수행하고 회사 조치의 척도로 실시간 추적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은 별개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DNV 는 오랜 기간 검증되어온 신뢰성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순환성을 지향하는 경영 방식을 인증해드릴 수 있습니다. DNV와 같은 제3자 기관을 이용하게 된다면 기업들은 기존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면서도 ESG관련 노력을 안전하고 확실하게 추적하고 보고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기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순환적 가치: 제품 가치 (재)정의

글로벌 순환 경제에서 제품의 가치는 본질적으로 제품의 순환성과 관련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기업의 가치로 이어집니다. 다시 회수할 수 있는 자원이 많을 수록 기업은 더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평판도 향상되고 규정을 더 잘 준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순환”은 기술을 통해 가능해지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될 것입니다. 확실한 IT 인프라가 없다면 공급망의 각 단계에 대한 관리를 유지하고 실시간 정보를 보유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순환성은 혁신의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경제 용어로 번역하자면, 전통적인 경영 구조는 새로운 제품 주기와 융합되고, 새로운 잠재적 수익원이 탄생하게 됩니다. 실제로, 이는 새로운 서비스, 즉 기존 제품을 대체하거나 기존 제품과 병행하여 생활할 수 있는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했음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순환성을 채택하게 된다면,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하며 비용 효율적인 비즈니스 보델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에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Article 원문(영문) 보기

2022. 7. 5. 오후 4:35:10

문의하기

Federica Guelfi

Federica Guelfi

Senior Consultant, Digital Supply Ch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