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V, 현대로템에 철도 사이버보안 IEC 62443 국제 인증 부여
국제 표준 인증을 통한 현대로템의 철도 사이버보안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시장 선도 기대
DNV는 현대로템의 철도시스템 사이버보안 인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의 성과를 기념하고 공인된 사이버보안 체계를 공식 인정하는 인증수여식이 10월 15일 롯데호텔서울에서, 노르웨이 명예영사의 참석 아래 성황리에 완료 되었다.
이번 인증은 현대로템의 철도차량 제작 및 장치 공급자 측면에서 사이버보안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프로세스 구축 및 인증 활동 전반을 포괄한다. 특히, 국제 철도 산업의 사이버보안 표준인IEC 62443 시리즈의 최신 버전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최고 수준의 보안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프로젝트의 주요 과업 범위는 다음과 같다:
- IEC 62443 기반 사이버보안 관리 프로세스 구축: 최신 규격 반영을 통해 철도차량 전반의 보안 역량 강화.
DNV의 이장섭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K-철도 산업의 사이버보안 경쟁력을 한층 높이는 중요한 성과가 될 것"이라며, "철도 시스템의 안전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번 인증은 현대로템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강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로템 이원상 연구소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사이버보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보안 강화를 통해 고객들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철도시스템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 성공으로 현대로템은 갈수록 고도화되는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철도 시스템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전 세계적으로 요구되는 엄격한 보안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DNV는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고객사의 디지털 전환과 보안 강화에 기여할 방침이다.